본문 바로가기

배움으로성장하기

영어회화 6개월 공부법/ 우기부기님의 공부법/ 영어회화 100일의 기적 / 공부법 후기

오늘은 제가 요즘에 공부하고 있는 영어회화공부법에 대해서 같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저번 포스팅때는 제가 빅보카의 있는 단어를 빠르게 외우는 법에 대해서 포스팅을 했었습니다. 그러나 영어단어를 외우면서 정말 내가 우선시 하고 싶은 영어 능력은 어떠한 것인가하는 물음이 생겼습니다. 그렇게 방황을 하게 되었고, 유트브 검색을 통해서 동영상을 보면서 시간을 보내고 있다가 '6개월 만에 외국어 마스터 하기'라는 영상을 접하게 되었습니다.  이 영상은 '우기부기TV'의 우기부기님이 만든 영상입니다.  사실 이 언어 마스터라는 것은 매우 애매매호하다고 생각합니다. 각자 개인마다 도달하고 싶은 외국어의 영역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영상의 목적은 6개월만에 외국어를 공부하는 사람이 영어자막없이 영화 한편을 볼 수 있는 정도라고 했습니다. 정말 그정도만 되도 감지덕지 일것 같다는 생각을 가지고 영상을 시청하였습니다.


영상은 2단계의 공부법을 주내용으로 해서 외국어를 공부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첫 번째 단계는 영어 회화책 한 권 외우기 입니다. 이때 우기부기님이 추천하는 회화책은 ABABAB식의 주고 받는 회화문으로 이루어진 회화책입니다. 이렇게 ABABAB식으로 되어 있는 영어 회화 문장을 하루에 6~7개 정도 많게 는 10개정도를 외우는 것입니다. 이때 중요한 것은 단순하게 문장을 써가면서 외우는 것이 아니라 입으로 따로 하면서 읽는 것입니다. 그리고 더 중요한 것은 따라하면서 말할때 원어민의 발음, 원어민의 억양, 원어민의 감정 등을 최대한 따라할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회화책에 있는 한 문장을 계속해서 구간반복을 해서 들어야 합니다. 그 한문장이 완전히 나의 입에 붙어서 자연스럽게 나오도록 하는 것이 이 공부법에 핵심입니다.  그런데 정말 이렇게 앵무새처럼 영어 문장을 따라서 말하는 것이 정말 효과가 있을까하고 의문을 가지는 분들도 많이 계실것 같습니다. 우기부기님은 외국어를 배우는 것이 아기들이 언어를 배우는 것과 같이 배워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대체로 아기들이 처음에 하는 말인 엄마, 아빠, 맘마 등은 발음하기 쉬운 어떤 발음 특성을 가진 것도 있겟지만 그런 단어들을 가장 많이 듣기 때문에 가장 빨리 배우고 말할 수 있다고 합니다. 


영어를 배움에 있어서 발음은 50%정도의 중요성을 가진다고 합니다. 원어민이 발음하는 규칙이나 특성을 알지 못하고 우리들의 언어로 우리 식으로 발음을 하게되면 청취실력도 떨어진다고 합니다. 반대로 외국어의 발음 특성을 알고 원어민이 어떤 문장에 대한 발음 규칙들을 익히면 말하는 것 뿐만이 아니라 청취실력까지 일취월장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발음의 대한 강의 영상 또한 우기부기님의 채널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참고로 우기부기님은 영어와 중국어 학습법에 대한 영상을 많이 찍어서 유트브 채널에 올려 주고 계십니다. 우기부기님은 중국어를 이런식으로 공부를 하고 효과를 보셨고, 나아가 영어까지 이러한 방식으로 공부하고 계신다고 합니다. 그렇게 중국어에 대한 내공을 쌓으시다 2018년 5월 10일에 '중국어 회화 100일의 기적'이라는 책을 출간하게 되셨다고 합니다. 정말 축하할일이 아닐 수 없는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외국어를 6개월만에 마스터하는 방법 그 1단계에 대해서 이야기해 보았습니다. 2단계는 영화나 드라마 한 편을 정해 놓고 한 문장을 계속해서 구간반복해서 들으면서 따라 말하는 것입니다. 이때 영화 한편을 100번을 봐야 합니다. 하루에 한 편씩 보는 것입니다. 처음 몇 번은 그냥 재미있게 영화를 즐기면서 보다가 어느 정도 지나면 문장 하나 하나를 구간 반복해가면서 영어회화 한 권을 다 울때와  같이 문장을 익혀 나가는 것입니다. 이렇게 6개월을 진행하면 외국어 회화 실력이 비약적으로 상승한다고 합니다.


나름대로 학교에 진행하는 토익 프로그램에 참여해서 토익을 공부한 뒤 시험을 쳐봤지만 원하는 만큼에 점수가 나오지 않았습니다. 그에 대한 원인을 분석해보니 영어 듣기 실력이 몇 가지 문제중에 하나라는 것이 느껴졌습니다. 토익을 공부할 때도 듣기 공부를 할때 딕테이션을 하는데 제가 너무 못하니깐 자괴감이 들기도 하고 실력이 향상이 되지 않는게 느껴져서 재미도 없어 했던 것 같습니다. 그래도 계속 해서 하다 보면 토익 점수도 오르기야 하겠지만 저는 토익 점수만을 위한 영어공부는 저한테 동기부여를 주지 못하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렇게 영어회화 공부를 통해 귀를 뚫어 놓는 또한 영어로 나의 생각을 말할 수있는 영어 실력을 가지고 싶어 졌습니다. 그래서 저는 빅보카 외우기와 영어 회화 공부를 동시에 진행하다가 너무 시간이 걸리고 영어만을 공부할 수 없어서 빅보카 외우기는 영어 회화 실력이 어느 정도 갖춰지고 나서 다시 도전하는 것으로 마음 먹었습니다. 그래서 지금 약 한달 동안 하루에 6문장씩 암기를 하고 있습니다.


지금부터는 우기부기님의 영상에서 소개되어진 6개월만에 외국어 마스터하기의 첫 번째 방법인 3개월 동안 영어회화 책 한 권 외우기를 DAY27일까지 진행한 저의 진행상황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참고로 저는 '영어회화 100일의 기적'을 교재로 선정하였습니다. 이 교재는  팟캐스트 인기 영어 강사인 문성현님이 집필하신 책입니다. 문성현님은 영어와는 무관한 건축을 전공한 대한민국 순수 토종이라고 합니다. 대학 졸업 후 취업 준비를 하다 말 한마디 못하는 시험영어에 대한 회의를 느끼고 실용영어에 대한 갈망으로 영어학습법에 대한 연구를 시작하였고, '영어회화 100일의 기적'이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이 책은 총 100DAY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총 달성률은 27%가 되겠습니다. 우선 하루에 DAY 1씩, 즉 한과씩 나가는 것은 꼭 지키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5~10번 정도는 한 문장을 구간반복해서 듣기만 합니다. 들어면서 영어 문장의 한국어 뜻을 한 번 생각해 봅니다.  그렇게 하다가 뜻이 떠오르지 않으면 한국어 뜻을 보고 이제 다시 영어 문장을 듣습니다. 이번에는 한국어 뜻을 이용해서 영어 문장을 따라서 계속 말해봅니다. 하지만 완벽히 따라 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그럴 때는 영어 문장을 보고 따라 읽습니다. 주의할 점은 계속 영어 문장을 보고 따라해서는 안된다는 겁니다. 계속해서 영어문장을 보고 되면 문장을 입으로 반복하면서 외운다기 보다는 문장을 보면서 해석해서 외울려고 합니다.  우리의 목적은 영어 한 문장을 입에 익혀 자연스럽게 그 문장을 영어로 원어민 발음에 가깝게 발음할 수 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문장구조를 눈으로 보고 외우는 것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저는 아침에 1시간 정도 시간을 내서 복습한후 오늘 나갈 진도를 나갑니다. 즉 DAY9까지 외웠다면 오늘은 먼저 1~9DAY까지의 내용을 복습한 후 오늘 진도인 10DAY를 나갑니다. 복습을 할 때는 종이로 영어문장은 가리고 한국어 문장을 본후 영어로 발음을 할 수 있는가를 테스트합니다. 즉 계속해서 인출하는 것입니다.  눈으로 본 한국어 문장을 영어로 원어민에 발음에 가깝게 발음을 못할 수도 있습니다. 그럴때는 너무 스트레스 받지 말고 다시 들으면서 입으로 말하면 됩니다.  저는 이렇게 1시간에서 1시간 30분 정도 복습 및 진도를 나가고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시간을 이용해서 계속 반복을 하였습니다.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시간이 왕복으로 2시간 정도 되는 데 이는 무시못할정도의 틈새 시간입니다.  솔직히 1시간 이상하면 성대에서 느낌이 옵니다. 이제 그만좀 말해고 쉬어라고 합니다. 그정도로 많이 말해도 기억이 나지 않는 문장이 존재하니 인간은 정말 망각에 최적화되어 있는 동물인것 같습니다.  이렇게 생각이 나지 않는 문장이 있더라도 우기부기님이 말씀했던 것 처럼 스트레스 받지 않으려고 노력하려고 합니다. 스트레스를 너무 많이 받아 버리면 흥미가 떨어 지게 되고 흥미가 너무 떨어지게 되면 그 일을 대한 회의감이 들면서 하기 싫어지기 때문입니다.  시험 공부도 이러한 원인 때문에 하기 싫은 것 같습니다. 하지만 시험 공부를 피할 수 있지만 말입니다.


앞에서 제가 대중교통을 이용하면서 영어회화 공부를 한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저는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 이어플립이라는 어플을 사용합니다. 이어플립은 자신이 원하는 구간을 설정해서 간단하게 구간반복을 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속도까지 사용자가 원하는 데로 가볍게 조절이 가능하게 간편합니다. 또한 집에서 PC로 영어 회화를 공부할 때는 곰오디오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곰오디오도 간편하게 단축키로 구간 반복 구간을 설정할 수 있어서 애용하고 있습니다.


저와 비슷하게 영어 발음에 대해서 정확히 몰라서 영어 회화 공부하는 것에 어려움이 있으신분이 계실 것 같습니다. 아까 제가 위에서 언급했듯이 우기부기님의 영어 채널에 가면 영어에 대한 발음강좌를 무료로 시청할 수 있습니다. 우기부기님의 발음강좌에서는 혀의 모양, 호흡, 예를 들어서 설명하는 등에 다양한 기법을 통해서 유익한 영어발음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뿐만아니라 유트브에 영어 발음에 대한 연관 검색어를 치면 쉽게 영어 발음에 대한 기초 강좌들을 접할 수 있습니다. 완전 기초, 왕초보르 위한 발음강좌도 있으니 자신의 수준에 맞춰서 강좌를 찾아서 들으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영어발음에 대한 강좌 뿐만이 아니라 우기부기님은 '영어회화 100일의 기적'을 교재로 해서 예습 및 복습을 할 수 있도록 강의 영상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강의 영상이 있어서 같이 공부한다는 느낌이 들어서 27DAY까지 비교적 쉽게 진도를 나갈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아쉬운점은 이 강의가 아직 약50DAY정도 밖에 없다는 것입니다. 아무래도 우기부기님이 영어나 중국어 채널 뿐만이 아니라 다른 영상도 촬영하고 직접 편집까지도 하시니깐 진도를 그렇게 많이 못 뺴시는 것 같습니다.  우기부기님의 다른 영상들을 보면 동기부여라든지 생각을 할 수 있는 소재거리를 주기 때문에 한 번씩 보시는 것을 추천해 드리는 바입니다.


오늘은 제가 공부하고 있는 영어회화 공부에 대한 진행 상황에 대해서 포스팅을 했습니다. 우기부기님의 영상 덕분에 이렇게 영어회화 공부법에 대한 실마리를 찾게 되었고 이렇게 여러분들과 나눠보려고 합니다.  영상에는 다양한 공부법이 소개 되어 있지만 저는 아직 그 수준이 미치지 못하여서 계속해서 발전해 나가면서 이러한 공부법을 실천해보고 기회가 된다면 다시 여러분들과 공유해보고 싶습니다.


// vglink code